암 이야기

분류  

암 : 유방암 ; 림프절 곽청술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490

림프절 곽청술


 


림프절 곽청술(전이 가능성이 있는 림프절을 모두 제거하는 것)의  목적은 치료와 진단이다

제한된 림프절 절제조차, 환자는 일생 동안 지속되는 불편, 지각 과민, 통각 감퇴 및/혹은 견인감 및 수축감을 종종 호소한다. 더욱 광범위한 수술이 이루어질 때, 방사선 치료 영역에 액와 상부가 포함될 때 그리고 특히 두가지 치료 방법이 함께 사용될 때 이러한 증상들의 빈도와 심각성은 증가한다.


환자들은 팔과 손의 부종을 경험할 수 있고 아주 드물게는 환측 상지를 완전히 쓸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근치적 유방 절제술에서 시행되는 것 같은 림프절 곽청술은 그 후 방사선 치료를 할 경우 보통 금기되며 가능하다면 외과적 절제는 하부 림프절에 국한되어야 하며 이 부위에 대한 방사선 치료는 전적으로 피해야 한다.

 
국소 치료에 대한 요약적 권장

수술 가능한 침습성 유방암을 가진 모든 환자는 어떤 형태의 국소 치료를 받아야만 한다. 대부분의 경우 변형 근치적 유방 절제술(단순 유방 절제술 + 림프절 곽청술)이거나 술후 방사선 치료가 이어지는 유방 보존술과 제한된 림프절 곽청술일 것이다.


환자는 치료법들의 선택에 참여하여, 이러한 접근들의 이점과 제한점에 관하여 외과 의사와 방사선 치료 의사 양쪽 모두의 진찰후 의견을 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