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분류  

자궁내막증

작성자 윤지성 조회수 2356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이란 자궁의 내벽을 이루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다른 부위에 존재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대개 복강내의 난소나 난관, 자궁 주위의 인대등이 그 호발부위가 됩니다. 이러한 자궁내막증 병소는 정상적인 자궁내막과 마찬가지로 월경주기에 따른 내분비 환경에 반응하여 증식과 출혈을 일으켜 자궁내막증의 증상을 발현하게 되는데 대개 가임 여성의 약 10%정도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 자궁내막증의 증상



자각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으나, 대개는 월경시 체외로 배출되지 못한 출혈이 주위조직을 자극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정도의 생리통이 있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반복되는 출혈로 인해 자궁 주위에 생긴 염증과 유착으로 배변, 배뇨시 통증이나 성교통이 있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불임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또한 증상의 정도가 질환의 정도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증상만으로는 질환을 확진하기가 어렵습니다.



▶ 자궁내막증의 진단



1) 병력 청취

생리통이나 성교통의 유무, 불임 병력의 여부 등 자궁내막증 관련 증상에 관한 병력의 청취가 필요합니다.

2) 이학적 검진

자궁 경부와 질을 시진하고 자궁과 난관, 난소 등의 자궁부속기를 촉진하여 종괴나 압통 등의 유무를 검사합니다.

3) 초음파 검사

자궁이나 자궁부속기의 종괴와의 감별이 필요한 경우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4) 혈액 검사

자궁내막증 환자에서 상승되는 혈액내 물질인 CA 125를 측정하여 자궁내막증의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모든 예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그 적용에 한계가 있습니다.

5) 복강경 검사

복강내에 존재하는 자궁내막증 병소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여 진단하는 것으로 치료의 계획을 세우는 데 필요한 병소의 위치, 크기, 정도 등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꼽 근처의 복부를 1cm정도 절개한 후 복강 내에 인체에 무해한 기체를 넣어 확장시키고 복강경을 넣어 검사하는 것으로 시술 과정이 간단하여 외래에서 시행이 가능합니다.



▶ 자궁내막증의 치료



1) 약물 요법

- 프로제스틴 제제

여성의 프로제스테론이라는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합성호르몬 입니다. 고용량에서 배란 을 억제하여 임신한 것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 생리가 멈추게 되므로 자궁내막증 병소가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간헐적인 질출혈, 체중 증가, 수분 저류 등의 부작용이 가능합니다.



- 경구 피임제

역시 배란을 억제하여 프로제스토젠 제제와 같은 기전으로 자궁내막증 병소를 감소시킵니다.



- 다나졸

추어 폐경상 태를 유발하여 병소를 줄어들게 합니다. 여드름, 지성피부, 다모증, 음성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 으나 대부분 복용의 중단과 함꼐 없어집니다.



-성선자극호르몬유사체(GnRH agonist

일시적인 폐경상태를 유발하여 자궁내막증 병소의 위축을 유도하는 작용을 합니다. 대개 한달 에 한 번 복용하는 주사제의 형태로 투약이 간편하나 비교적 고가라는 단점이 있으며, 폐경기 유사 증상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수술 요법

- 보존적 요법

차후의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 자궁이나 난소를 보존하면서 되도록 많은 자궁내막 조직을 제거 하는 것으로 골반경 또는 개복술을 통해 절제, 소작, 레이저를 이용한 기화법 등을 이용합니다.



- 근치적 요법

더 이상의 임신 계획이 없고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자궁과 난소, 난관을 광범위하게 절제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