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

분류  

비뇨기계 질환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966
비뇨기계 질환


[ 남성 ]
테스토스테론은 30세를 기점으로 다소 감소하는데, 건강한 노인의 경우 약 70%에서는 정상 성인과 같은 수치의 테스토스테론을 가지고 있다.
고환은 조금 작아지고 음경의 강직도 조금 떨어지게 된다.
사정력과 정액의 양도 조금씩 감소하게 된다.

[ 여성 ]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젠이 감소되면서 질 모양의 변화, 질 건조증, 두께가 감소되는 변화가 와서 성교시에 통증이나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질내 산성도가 감소하여 세균의 침입이 쉽게 일어나 방광염이 자주 발생한다.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젠 투여는 폐경기 후 증후군의 증상(과민증, 불면증)을 완화시키고 , 심장병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노인에서 성생활의 불만족은 성적 능력의 감소 다는 성생활의 기회 부족이 더 문제일 수 있다.


1. 발기부전을 치료하는 음경해면체 주사요법

Papaverin, pentolamine 등 혈관 이완제를 음경에 직접 주입하여 발기를 유발시키는 방법으로 1주에 3회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3∼6개월마다 추적 관찰하여 합병증 발생 유무를 확인하여 용량을 조절한다.

주사부위 ; 귀두로부터 1cm 근위부와 음경기저부로부터 원위부 1cm 사이 부분에서 음경해면체의 1∼2시 또는 10∼11시 방향에서 한다.

(부작용)
① 발기 지속증 ; 에피네프린계통의 혈관수측제를 주사하여 치료할 수 있다.
② 주사 부위의 통증 및 섬유화

금기증 ; 겸상적혈구 빈혈, 다발성 골수종, 백혈병 등


2. 요로 감염

1) 병 인

노인층에서 요로 감염의 이환율은 젊은 연령층보다 훨씬 높은데, 대개 65세 이상 여성의 20%와 남성의 10%가 세균뇨를 보이고, 노인층에서의 요로감염은 여자가 2배정도 많이 발생한다.

2) 임상 증상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
요도 도관유치 등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항상 요로 감염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3) 진단
요검사 ; 농뇨를 확인
요배양 검사 ; ml 당 10의'5승 개 이상의 균이 자라면 진단이 가능
요검사에서 상피세포가 많이 검출되면 질이나 음경표피로 부터의 오염을 의심하여야 한다.

4) 치 료
증상이 있는 요로감염은 항생제의 투여와 함께 원인질환의 진단이 병행되어야 하며, 무증상의 세균뇨에 대한 치료 방법은 논란이 있지만 요로폐쇄가 동반되지 않는 경우는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


3. 전립선 암

1) 병 리
전립선비대증과 달리 전립선암은 말초대에서 70∼80%가 발생한다.
이행대에서 20% 내외, 중심대에서 5% 정도가 발생한다.

2) 임상 증상

초기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다.
암이 진행되면 배뇨 장애증상이나 골전이에 의한 동통을 호소한다.

3) 진단

(1) 직장수지 검사
대부분의 종양이 후엽에서 발생하므로 쉽게 촉진이 가능하다.
돌과 같이 단단하고 불규칙한 결절이 만져지며 진행되면 주위조직에 고정된다.
직장수지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촉진될 때에는 혈청 PSA치에 관계없이 전립선암으로 진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조직 생검이 필요하다.

(2) 생화학적 검사
혈청 PSA의 상승은 정상적인 전립선 구조가 깨졌을 때 PSA가 전립선 조직 속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쉽게 혈관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전립선에 병변이 있거나 맛사지 후에도 일어나므로 전립선 생검을 한 뒤 6주가 지난 이후에 PSA치를 측정하여야 한다.

(3) 경직장 초음파 검사
직장 수지검사에서 경결이 만져지지 않고, PSA가 증가하였을 때 필요한 검사
60%의 전립선암은 저반향(hypoechoic) 소견을 보인다.

(4) 치료
단순추적 관찰, 근치적 전립선적출술, 방사선 조사, 호르몬 요법 등이 있다.


4. 전립선비대증의 경구 치료제

Phinoxybenzamine,
prazocin,
terazocin,
doxazocin,
finaster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