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리학: 약물 투여경로

분류  

약리학: 약물 투여경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8200
 

약물의 투여경로

 

 

1. 경구투여 (oral administration, po)

경구투여는 가장 자연스러운 투여법으로 투여가 용이하고 안전하며 다량의 약물 투여시 편리하고 경제적이다. 약물의 흡수는 거의 소장에서 이루어지나, 위와 대장에서 흡수되는 약물도 있고 팽창성 하제와 같이 소화관에서 흡수되지 않고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도 있다.

 

• 경구투여의 단점

① 위장내용물의 종류,양에 따라 흡수의 차이와 약효가 일정하지 않다.

② 소화액에 의해 약물이 불활성화되는 경우 약효가 감소 또는 없어진다.

③ 간초회효과가 큰 약물은 생체이용율이 낮아 효과가 낮다.

④ 오심,구토환자, 연하곤란환자, 구토유발약물, 위장자극약물은 투여가 어렵다.

⑤ 작용발현이 늦고, 긴급을 요할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참고) 간 초회통과 효과 (liver first-pass effect) : 경구투여에 의해 흡수되는 약물은 전신순환혈에 도달하기 전에 간을 통과하며 간의 약물대사효소작용에의해 약물이 대사되는 현상

 

2. 비경구적 투여 (parenteral administration)

 

1) 주사(injection, inj.)

 

경구투여가 불가능한 경우나 작용발현이 신속하므로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약물은 위장관과 간을 통하지 않고 직접 순환계에 들어가기 때문에 위장관 자극이나 약물의 파괴 및 간 초회통과 대사를 피할 수 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소독 및 멸균이 필요하며 약물의 흡수율 및 분포속도가 빠르고 한번 투여하면 배출시킬 방법이 없어 부작용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① 피내주사 (intracutaneous injection)

약물을 표피와 진피내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알러지반응, tuberculin 반응 등

피부반응 검사에 이용된다.

 

② 피하 주사 (subcutaneous injection, s.c)

약물을 피하조직내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주사부위의 모세혈관을 통해 천천히 흡수된다. 흡수는 내복보다 신속하고 경구투여량보다 적은 양으로도 같은 효과를 나타내나, 피하는 지각신경이 풍부하므로 자극성 물질은 피해야 한다. 주사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으로 환자의 자가투여가 가능한 방법이다.

예) 인슐린, 독감 예방, 뇌염 주사 등

 

③ 근육내 주사 (intramuscular injection, i.m)

둔근 부위의 신경 및 혈관을 피하여 주사하는 방법으로 근육은 피하조직에

비해 혈관이 풍부하므로 약물의 흡수가 신속하다. 반면에 근육내에는 지각신경이 적으므로 동통이 적어 자극성 약물도 주입할 수 있고, 유성액 또는 현탁액은 근육내로 천천히 흡수되므로 작용을 지속시킬 목적으로 응용된다.

 

④ 정맥내 주사 (intravenous injection, i.v)

정맥내 주사는 약물이 직접 혈관내에 주입되기 때문에 정확한 혈중농도를

투여할 수 있으며 작용이 신속하고 가장 효율이 좋은 약물투여방법이다.

약물의 변화가 적고 국소자극이 없으며 조직괴사를 일으키기 쉬운 약물도

주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직접 심장으로 들어가므로 부작용으로 인한

위험성도 있고 작용시간이 짧고 혈전, 혈액응고 또는 용혈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은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⑤ 동맥내 주사 (intraarterial injection, i.a)

동맥내 주사는 전신작용을 기대하는 투여법이 아니며, 일정 작용부위에 고농도의 약물을 작용시키고, 국소작용을 기대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항생물질과 항암성 종양제의 국소작용과 경동맥내에서 ⅹ-선 조영제의 주입에 의한 뇌동맥의 주행 및 혈전 검사 등에 사용한다.

⑥ 척수강내 또는 지주막하강내 주사(intrathecal or subarachonoidal injection)

척수근간신경을 마취시켜 지배장기의 지각을 마비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며, 주로 약물을 제3~제4요수의 지주막하강내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하반신 수술시에 이용된다.

 

2) 흡입 (inhalation)

기체 또는 휘발성 약물은 흡입시 표면적이 넓은 폐포상피에서 흡수되어 빠르게 혈액중으로 이행된다. 불휘발성 약물도 약액을 aerosol제형으로 분무기에 의해 미립자(1~3mm)화해서 흡입시키면 폐에서 흡수될 수 있다. 그러나 용량조절이 어렵고 폐의 상피세포를 자극할 수 있다.

예) 흡입마취제, 기관지천식치료제

 

3) 직장내 적용(rectal administration)

의식장애 환자, 구토를 계속하는 환자, 경련을 반복하는 환자, 쇠약자, 소아 등에서는 약액을 직장내에 직접 주입하기도 하고, 좌약으로써 투여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불쾌한 맛이나 자극성이 심하여 구토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의 경우에 사용한다. 직장내 투여하는 약물로는 항경련제, 해열제 등의 제제가 있다.

 

4) 구강점막 적용 (application to oral mucous membrane)

① 설하정 (sublingual tablet)

혀 아래 삽입하여 구강점막을 통해 약물을 흡수하는 정제로서 흡수가 신속하

여 효과가 빠르며 간을 통과하지 않고 바로 혈중으로 흡수되므로 간초회통과

효과를 피할 수 있다. 예) nitroglycerin설하정- 협심증발작 치료제

② 구강정 (buccal tablet)

뺨 안쪽에 삽입하여 구강점막을 통해 약물을 흡수하는 정제로서 서서히 흡수되어 지속적 효과를 나타낸다. 위내에서 파괴되거나 위장관에서 흡수가 잘 되지 않는 약물에 이용된다.

예) hormone 제제

 

 

5) 외용 (external application)

연고제, 크림제, 로션, 패취제, 점안제, 점비제, 점이제, 요도세척제 등으로 전신작용보다는 국소작용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경피흡수제제(transdermal therapeutic system)이라 하여 피부를 통해 전신순환혈로 지속적으로 흡수되어 전신작용을 일으키는 패취제나 겔제가 개발되어 있다. 예) 니코틴패취, 에스트로겐패취 등